굿모닝:ㅁ
먀리꾸 이지용.
오늘도 이렇게 마이 홈페이지를 검색해주셔서 고마워요.!@
날이 클린한게 매우 즐거워요.잇님들은 오늘 어떤일 하며 보내셧나요? :ㅇ
여기서 다뤄볼 키워드는 리케차의 분류 이라는 것과 응급의료관리료란 무엇인가요? 이라는 것 이에요.
준비 되셨으면 지금이순간 달려나갑니다.
가봅시다 :ㅁ
나도이제알앗네 너만알기! 리케차의 분류 이라는 것과 응급의료관리료란 무엇인가요? 이라는 것의 에 대해 알아봅시다
리케차 중에서 사람에 대한 감염성을 가진 것으로 중요한 것은 리케차과에 속한 균류이다. 리케차 과는 다시 오리엔티아(Orientia)속과 리케차(Rickettsia)속으로 나뉘는데, 오리엔티아속에는 쯔쯔가무시병의 병원체인 O.tsutsugamushi가, 리케차속에는 일본홍반열, 발진티푸스, 발진열을 비롯한 많은 병원체가 포함된다.
1) 쯔쯔가무시병 Tsutsugamushi disease
개념
쯔쯔가무시병은 Orientia tsutsugamushi(O. tsutsugamushi)균을 보유한 쯔쯔가무시(털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질환으로, 고열, 발진, 특유의 물린 자국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물리는 부위는 겨드랑이, 샅고랑 등 피부가 연한 부분이 대부분이다.
쯔쯔가무시는 보통 일생의 대부분을 땅속에서 보내지만, 짧은 유충 기간 동안에는 들쥐에 기생해서 생활한다. 쯔쯔가무시병이 쥐에서 사람에게로 직접 감염되는 경우는 없다. 또 사람에서 사람으로 감염되는 일도 없다.
증상
야외활동으로 감염하여 5~14일의 잠복기를 거쳐 발병한다. 오한, 발열, 두통 및 피진이 전신에 나타나며, 가슴배부분 · 겨드랑이 · 음부 등에는 벌레에 물린 자국이 생긴다(통증을 동반한 홍반). 소속림프절이 종창되고 통증이 발생하며 인두발적, 결막충혈이 보인다.
쯔쯔가무시병의 3징후
① 발열
39℃~40℃의 지속되는 열로, 종종 두통, 오한, 전신 피로감, 근육통 등이 따른다.
② 물린 자국
시간이 지나면서 발적 → 종창압통 → 수포 · 궤양 형성 → 흑색 부스럼 딱지로 변화한다.
③ 발진
몸통을 중심으로, 얼굴과 사지로 퍼진다.
중증인 경우 DIC(파종혈관내응고), 순환기능상실, 호흡기능상실, 중추신경 증상 등이 나타난다.
진단
느린맥, WBC 감소, 혈소판 감소 등이 나타난다.
혈청학적 진단에 의해 항O.tsutsugamushi 항체(IgM의 검출, IgG의 유의성 상승)가 검출되거나, 또는 PCR법에서 혈액 · 물린 부위에서 O.tsutsugamushi DNA가 검출되면 확정진단한다.
치료
쯔쯔가무시병은 확실하게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사망률이 높다.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 DIC(disse minated intravascular coagulation)를 합병하여 주된 사망원인이 된다.
β–락탐계 약제는 모두 효과가 없으며, 마크롤라이드계, 뉴퀴놀론계도 효과가 없다. 테트라사이클린계(제1선택약), 클로람페니콜 등을 투여한다.
2) 발진티푸스 Epidemic typhus
리케차속의 R.prowazekii에 의한 감염증으로 이(louse)를 매개로 하여 감염된다.
주요 증상은 발열, 발진, 지라비대 등인데 마지막에는 콩팥기능상실을 일으켜 사망하게 된다. 무서운 병이지만 세계적으로 보고된 예는 거의 없다.
3) Q열 Q fever
Q는 영어의 ‘query(의문)’의 첫글자를 취한 것이다. 1935년 오스트레일리아의 식육가공업자 사이에 원인불명의 발열질환이 유행하였으나 병원균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에 붙여진 병명이다. 그 후 이 질환의 원인균이 리케차와의 친척에 해당하는 콕시엘라(Coxiella)속의 C. burnetii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이 균은 탈수에 매우 강하기 때문에 공기 안에서 머물다 먼지에 부착해 사람의 기도를 통해 감염한다(먼지 매개 감염).
사람은 감염되어도 거의 50% 정도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무증상 감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2주일 전후의 잠복기를 거쳐 인플루엔자 증상이 나타나면서 발병한다.
대부분 자연 치유되지만 만성화되면 심내막염을 일으키기 쉽다.
진료과 | 응급의학과 |
---|
Q. 치통으로 응급실에 갔더니, 응급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응급의료관리료를 내라고 합니다. 응급의료관리료란 무엇인가요?
A. 응급의료법에 의해 응급증상 또는 이에 준하는 증상이 아닌 상태로 응급실을 방문했을 때에는 본인이 응급의료관리료를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1. 응급증상
1) 신경학적 응급증상 : 급성 의식장애, 급성 신경학적 이상, 구토, 의식장애 등의 증상이 있는 두부손상
2) 심혈관계 응급증상 :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증상, 급성 호흡곤란, 심장질환으로 인한 급성 흉통, 심계항진, 박동이상 및 쇼크
3) 중독 및 대사 장애 : 심한 탈수, 약물, 알코올 또는 기타 물질의 과다 복용이나 중독, 급성 대사장애(간부전, 신부전, 당뇨병 등)
4) 외과적 응급증상 : 개복술을 요하는 급성 복증(급성복막염, 장폐색증, 급성 췌장염 등 중한 경우에 해당), 광범위한 화상(외부 신체표면적의 18 % 이상), 관통상, 개방성, 다발성 골절 또는 대퇴부, 척추의 골절, 사지를 절단할 우려가 있는 혈관손상, 전신마취 하에 응급수술을 요하는 증상, 다발성 외상
5) 출혈 : 계속되는 각혈, 지혈이 안 되는 출혈, 급성 위장관 출혈
6) 안과적 응급증상 : 화학물질에 의한 눈의 손상, 급성 시력소실
7) 소아과적 응급증상 : 소아 경련성장애
8) 정신과적 응급증상 :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을 해할 우려가 있는 정신장애
2. 응급증상에 준하는 증상
1) 신경과적 응급증상 : 의식장애, 현훈
2) 심혈관계 응급증상 : 호흡곤란, 과호흡
3) 외과적 응급증상 : 화상, 급성 복증을 포함한 복부의 전반적인 이상증상, 골절, 외상 또는 탈골, 그 밖의 응급수술을 요하는 증상, 배뇨장애
4) 출혈 : 혈관손상
5) 소아과적 응급증상 : 소아경련, 38 ℃이상인 소아고열(공휴일, 야간 등 의료서비스가 제공되기 어려운 때에 8세 이하의 소아에게 나타나는 증상)
6) 산부인과적 응급증상 : 분만 또는 성폭력으로 인하여 산부인과적 검사 또는 처치가 필요한 증상
7) 이물에 의한 응급증상 : 귀, 눈, 코, 항문 등에 이물이 들어가 제거술이 필요한 환자
이번 주제는 리케차의 분류 이라는 것과 응급의료관리료란 무엇인가요? 이라는 것 을 조사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웃님들은 어떠세요?
오늘 하루도 유익한 하루 되시길 바래요.
저는 먀리뀨 드립니다.
다음에 또만나요!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