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가워요!@
마릭크 이지용.
또한번 제 BLOG를 찾아와주셔서 고마워요.:-]
세상이 클린한게 헤헤 기분좋아요.이웃님들은 오늘은 무엇을 하고 보냈나요? :)
바로 이야기할 주제는 소아의 암성 통증 조절이 성인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이라는 것과 쇠약감 이라는 것 이지요~
마음의 준비 되었으면 남들보다 빠르게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봅시다 :-)
어머이건 필수야! 소아의 암성 통증 조절이 성인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이라는 것과 쇠약감 이라는 것의 해결방법
소아의 통증은 평가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말이 잘 통하지 않는 어린이의 경우 통증을 표현해 낼 수 없기 때문에 그림이나 얼굴 표정을 통한 평가를 할 수도 있고, 행동 관찰 또한 중요합니다.
신생아나 유아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은 간독성을 제외하고는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약들도 성인과 마찬가지 투여 경로를 선택할 수 있지만 약의 제형이 소아용으로 제조된 것이 드물어서 제한이 있습니다. 진통제의 직장 내, 정맥 내 투여를 할 수도 있고 신 경차단도 할 수 있습니다. 의사 표현이 정확한 소아에서는 자가 통증 치료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아는 개인에 따라 체중이 다양하고 체중이 작은 경우가 많아 약용량의 감소가 필요합니다. 또한 유아는 약제의 반갑기가 길고 뇌혈관장벽의 투과성이 좋아 아편제제의 뇌 내 농도가 쉽게 상승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학적 이상이 있거나 폐질환이 있을 때 무호흡이나 호흡 억제가 쉽게 올 수 있습니다.
많은 약제들이 소아에 있어서(특히 2세 미만)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용량 조절에 있어서 신중이 기여됩니다.
- 요약 팔이나 다리를 움직이는 등의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데 과도한 노력이 드는 것과 동시에, 신체적으로도 근육의 힘이 떨어지는 느낌이 드는 것
정의
팔이나 다리를 움직이는 등의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데 과도한 노력이 드는 것과 동시에, 신체적으로도 근육의 힘이 떨어지는 느낌이 드는 것을 말한다. 쇠약감이라는 표현은 일반적으로 피로와 혼용되지만, 의학에서는 다르게 사용된다. 참고로, 피로는 지치고 탈진되며, 에너지가 고갈된 느낌이 드는 것을 말한다.
원인
가장 흔한 쇠약감의 원인은 오랜 시간 동안의 산행과 같은 과도한 활동이다. 때론 드물지만 다양한 질환에서 쇠약감이 나타날 수 있어, 이때에는 기저 질환을 찾아서 치료를 해야한다.
치료
과도한 활동으로 인한 쇠약감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회복이 된다. 원인이 되는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기저 질환을 찾아서 치료를 해야한다. 예를 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진단되면 갑상선호르몬제를 복용함으로써 쇠약감이 호전될 수 있다. 길랑바레증후군으로 진단되었다면 면역글로블린이나 혈장분리 교환술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예방방법
무리한 활동을 한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무리한 활동을 한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쇠약감이 장기간 느껴지는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관련질병
과도한 활동,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길랭바레증후군, 중증근무력증, 전해질 이상, 뇌졸중, 일과성 뇌허혈
요번 포스팅 주제는 소아의 암성 통증 조절이 성인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이라는 것과 쇠약감 이라는 것 에 관련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지식을 쌓으셨나요?
오늘 하루 보람찬 하루 되시길 빕니다.
요기까지 마리큐 올립니다.
우리 또봐요!
여기까지
댓글